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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준항 (호남광역경제권선도산업 지원단)
저널정보
전력전자학회 전력전자학회지 전력전자학회지 제16권 제2호
발행연도
2011.4
수록면
25 - 31 (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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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10년동안 지구환경 문제는 인류가 하는 모든 활동에 있어 기본전제가 되고 있다. 지구온난화 문제로 인해 자동차의 CO₂ 배출량을 줄이는 문제가 최근 수송기계 분야의 초미의 관심사가 되고 있으며 온실가스 문제와 석유자원 고갈에 따른 대체에너지 문제에 따라 자동차 산업은 큰 전환기를 맞고 있다. 세계 각국에서 이산화탄소 배출규제가 법제화되면서 내연기관 중심의 자동차 기술은 그린카(친환경자동차) 기술로의 패러다임의 변화를 보이고 있다.<SUP>[1-4]</SUP> 그린카는 전기자동차, 클린 디젤차, 연료전지차 정도로 대분류되며 전기자동차는 세부적으로 전기자동차(EV), 하이브리드 전기자동차(HEV),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전기자동차(PHEV) 등으로 분류된다. 이미 그린카의 양산이 수년전부터 활발하게 진행되어 왔으며, 최근 2~3년내로 각국의 major급 자동차 메이커에서 이에 대한 양산 계획을 속속 발표하고 있다. 이러한 전 세계의 그린카 정책동향과 국내 그린카 활성화 정책 및 현정부의 광역경제권 선도산업으로 추진중인 호남광역경제권 전기자동차 산업 육성 정책에 대해 소개하고자 한다.

목차

1. 서론
2. 국내의 그린카 육성정책
3. 국외 그린카 육성정책
4. 호남광역경제권 전기자동차산업 육성 전략
5.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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