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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오미영 (서울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언론학회 한국언론학보 韓國言論學報 제55권 2호
발행연도
2011.4
수록면
277 - 303 (2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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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담배산업 비정상화 전략이 어떻게 담배산업 및 흡연 관련 신념과 태도 그리고 흡연행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를 심리적 반발 이론에 근거하여 점검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TID(담배산업 비정상성) 메시지에의 노출정도가 담배산업 비정상성 신념, 담배산업 반감, 흡연반감, 흡연태도 및 흡연의사에 미치는 영향을 구조방정식모델분석을 통해서 살펴보았다. 연구결과에 의하면, TID 노출정도는 TID 신념에, TID 신념은 담배산업 반감에 그리고 담배산업 반감을 통해 흡연반감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담배산업 반감과 흡연반감은 흡연태도에 그리고 흡연태도는 흡연의사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과적으로 본 연구는 TID 메시지가 TID 신념을 통해 담배산업 및 흡연에 대한 반감을 유발시키고 이는 다시 흡연태도를 통해 흡연의사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실증적으로 점검함으로써 담배산업 비정상화 전략이 어떻게 흡연 예방 및 감소에 기여할 수 있는지에 대한 이론적 메카니즘을 제시해주었다고 할 수 있다.

목차

1. 서론 및 문제제기
2. 이론적 배경 및 문헌연구
3. 연구방법
4. 연구결과
5.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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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CI(KEPA) : I410-ECN-0101-2012-331-0044955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