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대승 (한국학중앙연구원)
저널정보
한국도교문화학회 도교문화연구 道敎文化硏究 第34輯
발행연도
2011.4
수록면
261 - 287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글은 徐命膺(保晩齋, 1716~1787)의 선천학을 통한 『참동계』 주해 배경의 고찰과 『참동고』에 나타난 선천학적 수양론의 형성 과정에 대한 탐색을 목적으로 한다.
서명응은 참동계 를 선천학의 근원으로 연결시키며 선천학 사상을 중심으로 해석하였다. 역학사 속에서 선천학의 『참동계』 기원론을 처음으로 제시한 인물이 주희이며, 서명응의 『참동계』에 대한 관점은 주희의 관점을 수용하고 발전시킨 결과이다. 그는 『참동고』에서 자신만의 독자적인 인체관과 수양론을 제시하였는데, 이 과정에서 소옹과 의학의 팔괘의 인체배당, 도교 연단법의 인체 비유, 의학과 『황정경』의 心에 대한 사유, 도교의 감리교구 등의 사유를 수용하고 융합하였다. 서명응의 『참동계』 주해는, 주희의 선천학의 『참동계』 기원론을 바탕으로 기존의 의학과 도교 전통의 사유를 융합해 낸 결과인 동시에, 주희의 선천학의 『참동계』 기원론을 정당화 한 작업이라 할 수 있다.

목차

【국문요약】
1. 들어가며
2. 선천학의 『參同契』 기원론
3. 건곤감리 사정괘의 인체 유비
4. 인체의 中과 선천학적 수양론
5. 나오며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3)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3-240-0005813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