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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배영동 (안동대학교)
저널정보
실천민속학회 실천민속학연구 실천민속학연구 제17호
발행연도
2011.2
수록면
123 - 155 (3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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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직까지 우리나라에서 마을 주민들이 주도하여 자기 마을의 역사와 문화에 관한 자료를 수집, 보존, 전시, 활용하려는 마을문화자료관을 만들어서 제대로 운영하는 곳은 거의 없다. 지금까지는 관공서가 주도하여 마을문화자료관을 만든 다음 주민들에게 관리하도록 하는 형태가 일반적이었다. 그런 시설은 마을의 역사, 인물, 관광자원 등을 전시하여 외부인들에게 마을을 홍보하고 자랑하는 것이었다.
그런데 전북 진안군에 있는 ‘학선리 마을박물관’은 주민 주도형 마을문화자료관의 전형적인 사례이다. 이 마을박물관은 서울에서 민중목회 활동을 하던 타지 출신의 귀농인이 폐교를 활용하여 농한기에 노인들에게 한글, 도예, 연극, 컴퓨터 등을 가르치는 ‘행복한 노인학교’를 운영하다가 만든 것이다. 그는 주민들과 신뢰관계를 기반으로 하여 노인들이 사용하던 물건을 수집하여 폐교에 손수 전시실을 꾸몄다. 또한 그는 수집된 자료를 정리하고 전시하며 자료에 관한 이야기를 녹음하는 데 머무르지 않고, 마을 주민들에게 유익한 프로그램을 만들어서 운영하고 있다. 학선리 마을박물관이 만들어져서 지금처럼 운영되기까지에는 설립자뿐만 아니라 봉사정신을 가진 몇몇 귀농인들, 폐교를 매입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해준 출향인사와 교회, 행정기관의 소액 재정지원이 중요한 역할을 하였다. 특히 이 마을박물관은 외부 관광객을 위한 것이 아니라, 마을 주민들을 위한 문화시설이므로 주민들에게 필요한 시설로 정착되고 있다. 따라서 학선리 마을박물관의 설립과 운영은 지속가능한 마을문화자료관의 한 모델이 될 수 있다.

목차

〈국문요약〉
1. 머리말
2. 관 주도형 마을문화자료관의 사례
3. 주민 주도형 마을문화자료관의 사례
4. 두 유형의 마을문화자료관 비교
5. 주민 주도형 마을문화자료관의 의의
6. 맺음말 : 마을문화자료관의 지속가능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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