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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류승현 (아주대학교) 김수덕 (아주대학교)
저널정보
에너지경제연구원 에너지경제연구 에너지경제연구 제10권 제1호
발행연도
2011.3
수록면
25 - 48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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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는 기후변화에 대응하고 신재생에너지 산업을 육성할 목적으로 가정용 연료전지의 단기적 보급 목표를 2012년까지 누적 1,000대로 발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가정용 연료전지의 최적운전방안 및 경제성평가를 수행한다. 분석의 편의상 대표가정을 서울의 난방면적 100㎡인 아파트로 전제하고, 국내에서 상용화된 1㎾급 가정용 연료전지설비를 기준으로 하였다.
연료전지가 갖는 열병합시스템의 특성을 감안, 시간대별 열, 전기부하를 산출하고, 열추종, 전기추종방식과 이에 따른 복합추종방식을 이용한 시뮬레이션 결과, 복합추종 시 연간 1,110.955원의 변동비가 발생하며 연간 평균이용률은 61.6%로 정되었다. 또한 연료전지 이용 시 연간 이산화탄소 저감량은 557㎏CO₂/year로 분석되었다. B/C ratio의 결과는 0.44로 경제성이 없는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시스템이 경제성을 확보하기 위한 가격조건을 검토하여 본 결과 할인율 5.5%인 경우 현재 시스템비용의 약 55% 이상의 가격하락이 필요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분석모형
Ⅲ. 결과
Ⅳ.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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