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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문태준 (동국대학교)
저널정보
강원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인문과학연구 인문과학연구 제28집
발행연도
2011.3
수록면
5 - 40 (3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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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정주가 『신라초』를 통해 발견해낸 ‘영생 실감’이라는 신개지는 이미 『귀촉도』와 『서정주시선』 등에서 이미 그 출현의 전조를 내보인 것으로서 돌발적이거나 의도적인 미적 기획이 아니라고 사료된다. 서정주는 『신라초』를 통해 사적(史的) 계승자가 되어 보다 광활하고 비정형적이며 균질하지 않은 화려장엄한 영혼과 시간으로의 활공을 선보인다.
영원주의로 일컬어지는 신라정신은 ‘세대계승’의 차원에서 시작된 미학적 기획이라고 볼 수 있다. 그것은 한국전쟁을 전후한 시기에 서정주가 겪었던 내적인 갈등을 극복하고 치유하는 과정에서 만난 정신적 원형이었으며, 또한 이러한 지향에는 서정주의 인생의 원숙함이 또 하나의 원인이 되었다.
서정주의 시편들은 과거의 역사를 현재적 시간으로 치환하며, 그의 시편들 속에 등장하는 인물들은 영원의 삶을 사는 인물들로서 호명되는 특징을 드러낸다. 서정주는 ‘신라’ 표상의 작품들을 통해 혼교(魂交), 혹은 영통(靈通)으로서의 영원성의 시학을 펼쳐 보인다. 이와 같은 시학은 영원성이 우주 세계에 편재하는 질서임을 체감하게 해준다. 서정주의 시편들은 유기적인 생명관을 바탕으로 한 것으로서 인간과 자연의 조화와 통합을 지향한다. 이러한 지향은 그의 시에서 상승의 상상력으로 나타나며, 나아가 원환적인 변신을 보여주는 대상들을 등장시키기도 한다.
서정주의 시세계는 불교적 상상력을 바탕으로 한다. ‘신라’ 표상의 작품들이 보여주는 상관성으로서의 세계 인식, 인간과 자연의 융화, 윤회하는 주체 등은 불교적 세계관에서 잉태된 것이다. 서정주의 시는 불교적 상상력을 채용함으로써 한국의 시사(詩史)에서 돌올하고도 유현한 형이상학적 깊이를 획득하고 있다.

목차

〈국문초록〉
1. 문제제기
2. 신라, 그 심미(審美)의 표상
3. 혼교, 혹은 영통의 자각과 유기적 우주관
4. 동재적(同在的) 역사로서의 신라 소재 화소(話素)
5. 수직적 상승의 상상력과 인연설의 시적 개시(開示)
6. 맺음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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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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