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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경남 (강원대학교)
저널정보
강원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인문과학연구 인문과학연구 제28집
발행연도
2011.3
수록면
65 - 89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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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K대학 특정학과 신입생들의 모의 토익시험 결과를 토대로 점수분포도에 따라 이들의 영작문 과제에서 발견되는 오류의 빈도와 의미전달에 방해가 되는 심각한 오류의 비율이 어떻게 다르게 나타나는지를 조사함으로써 중등학교 교육을 마친 학생들의 영어 쓰기 수준의 문제점을 진단한다. 그리고 앞으로 곧 도입될 국가영어능력평가시험에 대비하여 중등학교 영어 쓰기 지도에서 주안점을 두어야 할 부문이 무엇이며 이의 실현을 위한 지도 방법을 모색하는 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최근 지역영어의 특성을 인정하는 세계영어들에 대한 새로운 인식과 더불어 영어사용에서 정확성(accuracy)보다는 의미전달의 가능성(intelligibility)이 더욱 강조되고 있는 추세이다. 그러나 본 논문에서 제시된 영작문의 사례 분석에서 보듯이 오류의 유형과 심각성 정도에 따라 이러한 의미전달이 용이하지 않은 경우가 많이 있음을 알 수 있었고, 학생들의 일반적인 영어능력이 낮을수록 오류의 빈도와 심각성이 커지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러한 결과는 학생들의 쓰기 능력의 기초를 보완해야 할 필요성을 시사하고 있다.
특히 우리나라의 영어교육과정의 특성상 본격적인 영어학습의 기초를 다지는 데 중요한 전환점이 되는 중등학교 영어교육에서부터 쓰기 능력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 이 시기에는 변화하고 있는 다양한 교수법 이론의 경향과 상관없이 명료한 의미전달의 가능성을 높이기 위한 발판을 형성하기 위하여 기본구문과 사용빈도가 높은 어휘 중심으로 언어능력을 내재화시키는 쓰기 지도에 초점을 맞추어야 할 것이다.

목차

〈국문초록〉
1. 들어가는 말
2. 이론적 배경
3. 연구 문제 및 연구 방법
4. 연구 결과 및 논의
5. 지도방법
6. 맺음말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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