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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WON Su-Hyun (세종사이버대학교)
저널정보
프랑스문화예술학회 프랑스어권 문화예술연구 프랑스문화예술연구 2011년 여름호 제36집
발행연도
2011.5
수록면
547 - 575 (2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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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프랑스에 거주히는 한국인 청소년들이 부모에 의해 형성되어지는 한국적 사회화 과정과 프랑스에 거주하면서 형성하는 프랑스적 사회화 과정의 이중사회화 과정 속에서 보여주는 정체성 형성과정에서 나타나는 정체감 공격성에 대해 연구하였다. 이민 상황에서의 문화정체성의 위기는 이중 문화와 관련된 갈등에 의해 유발되며, 이는 청소년기의 고유의 위기와 함께 이민 상황에 있는 청소년들을 더욱 불안하게 하는 요소가 될 수 있다.
정체성은 의식적, 무의식적 자신에 대한 표상, 동일시, 대상과의 관계 형성 등에 의해 형성될 수 있으며 이민 환경에서는 문화적 차이와 깊은 연관성을 지닌다. 청소년기는 문화정체성 형성에 상당히 중요한 시기로, 이 시기의 문화정체성은 제2의 오이디푸스 시기에서 보이는 충동의 재구성, 집단과 문화에 대한 사회적 참여, 소속감 등으로 나타난다.
프랑스에 거주하는 한국인 청소년들이 보여주는 이민 상황에서의 정체감 공격성은 문화적 측면의 경쟁감(dualite), 문화적 고통 속에서 보이는 나르시즘적 상처, 정체성과 관련된 원초적 판타즘, 문화적 해리, 자신에 대한 공격성, 문화적 금지(inhibition), 원초적 소속감으로의 회귀 등으로 나타났다. 이들 청소년들은 문화적 차이 속에서 정체성을 형성하는 동안 고통과 불안, 부정성을 유발하는 정체감에 대한 공격성을 보였다. 그러나 이러한 현상을 무조건적인 부정적인 경향으로 보기 보다는 자아를 형성해가는 과정으로 이해해야 할 필요가 있으며, “부정성”을 “긍정성”으로 전환하는 과정으로 이해해야 하는 관점이 요구된다.

목차

Ⅰ. Introduction
Ⅱ. La violence identitaire dans la situation d’immigration
Ⅲ. La violence identitaire chez les adolescents coreens vivant en France
Ⅳ. Conclusion
Bibliographie
〈국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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