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정보사회학회 정보사회와 미디어 정보와사회 제9호
발행연도
2006.6
수록면
35 - 64 (3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논문의 목적은 청소년들 사이에서 발견되는 인터넷 이용의 차이를 설명하는 것이다. 인터넷 이용자들의 사회경제적 배경에 따라 인터넷을 이용하는 패턴이 달라진다는 기존 연구에 근거하여, 본 연구는 청소년들의 사회경제적 배경이 인터넷 수용기간, 인터넷 교육경험, 체화된 인터넷 이용습관에 영향을 미친다는 가설을 설정하였다. 또한 인터넷 수용기간과 인터넷 교육경험은 체화된 인터넷 이용습관에 영향을 미친다는 가설도 설정하였다.
이에 대한 경험적 검증은 고등학생을 상대로 설문조사를 통해 이루어졌다. 분석결과에 따르면 아버지의 교육수준과 가족의 소득수준으로 측정한 사회경제적 지위가 인터넷 수용기간과 인터넷 관련 교육 여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사회경제적 배경은 인터넷의 유용성에 대한 평가나 효능감, 정보 추구적 이용태도 등으로 대표되는 체화된 인터넷 이용습관의 형성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사회경제적 지위는 인터넷 수용기간과 인터넷 교육경험을 통해서 체화된 인터넷 이용습관에 간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분석결과는 청소년의 인터넷 이용을 연구하는데 있어 객관적 행태와 주관적 태도가 함께 고려되어야 함을 시사한다.

목차

Ⅰ. 연구 배경과 질문
Ⅱ. 이론적 배경 및 분석틀
Ⅲ. 연구 방법 및 과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S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3-336-0006446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