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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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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사단법인 언론과 사회 언론과 사회 언론과 사회 19권 2호
발행연도
2011.5
수록면
185 - 224 (4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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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주제작은 한국 방송산업의 주요 화두 가운데 하나였다. 지상파 중심의 독과점적 엘리트 제작 구조 해체, 방송 프로그램의 다양성과 고품질성 촉진, 방송 제작 부문의 산업적 성장 등이 외주제작 활성화 정책을 뒷받침하는 주요 논거였다. 따라서 외주제작 정책을 평가하기 위해서는 그런 목표가 정당한 것이었는지, 그리고 해당 정책을 통해 그와 같은 목표가 얼마나 성취됐는지를 가늠해 보아야 한다. 이 연구는 한국의 외주제작 정책의 의의에 접근하기 위한 여러 경로 가운데 하나로서, 영국의 독립제작 활성화 정책에 대한 비판적 평가를 수행해 보고자 한다. 가장 선도적이고 표준적인 정책이었으면서, 독립제작 부문의 국내외적 경쟁력 확보라는 성과를 보여주고 있기 때문이다. 이 연구는 영국의 독립제작 활성화 정책의 배경으로서 대처리즘의 기업가 정신과 신노동당의 문화통치 담론을 분석하고, 이 두 가지 버전의 지배담론이 어떻게 상호 구별되고 또 접합되었는가를 추적한다. 이를 통해, 영국 독립제작 정책이 실제로 성취한 바는 국가의존적 독립성이라는 일종의 역설이라는 점을 부각시키고자 한다. 영국의 독립제작 정책은 방송 부문을 뒷받침하는 제도와 실천이 문화와 산업, 공공부문과 시장 사이에서 끊임없이 타협되고 재구성될 수밖에 없는 특성을 보여주고 있다는 것이 이 연구의 잠정적 결론이다.

목차

1. 서론
2. 이론적 검토: 탈규제, 재규제, 시장화
3. 영국 독립제작 활성화 정책의 전개
4. 영국 독립제작 활성화 정책의 성과, 쟁점, 유산
5. 결론과 함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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