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양심영 (숭의여자대학) 이옥임 (숭의여자대학)
저널정보
한국영유아보육학회 한국영유아보육학 한국영유아보육학 제67집
발행연도
2011.6
수록면
43 - 66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영아발달에 기초한 영아-교사 상호작용 증진 교사교육 프로그램을 구성하고, 적용과정에서 나타나는 영아교사들의 인식을 탐색하는 것에 목적을 둔다. 연구를 위해 영아발달에 기초하여 영아-교사 상호작용 증진 교사교육 프로그램을 구성하고, G구 영아교사 8명에게 주 1회 2시간 4회 교사교육 프로그램을 적용하였다. 적용과정에서 나타나는 영아교사들의 인식은 질적 연구방법을 활용하여 탐색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1) 영아 발달에 기초한 영아-교사 상호작용 증진 교사교육 프로그램은 Tyler(1949)의 교육과정 구성 원리에 따라 구성하였으며, 영아-교사 상호작용의 기본유형을 토대로 영아의제 발달을 촉진하는 상호작용으로 변형하여 활용할 수 있게 체계적으로 구성하였다.
2) 영아-교사 상호작용 증진 교사교육 프로그램의 적용과정에서 참여교사들은 상호작용에 대한 인식변화, 영아의 발달특성을 반영한 영아교사의 역할 인식, 전문성을 지닌 영아교사로 계속하여 성장해가려는 바램을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는 영아교사 교육의 방향과 방법에 구체적인 시사점을 줄 것이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및 해석
Ⅵ.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8)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3-375-0005172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