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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전상진 (서강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문화사회학회 문화와 사회 문화와 사회 10권
발행연도
2011.5
수록면
327 - 369 (4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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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독일 교육학자 노르베르트 릭켄의 ‘교육의 경멸’ 개념을 기초로 삼아 교육에 대한 공적인 인식의 독특성을 분석할 수 있는 이론적 발판을 다지고, 이론의 방법적 활용, 더 정확히 말해서 분석의 도구를 제안한다. 이를 위해 이 연구는 첫째, 릭켄의 설명 모델을 소개하고, 둘째 그것의 설명 공백을 다른 이론들을 통해 보완한다. 특히 교육과 직접 관련이 없을 수 있는 사회적 문제를 교육적 사안으로 변환하는 ‘사회 문제의 교육화’를 교육을 경멸하는 사회 현상의 중요한 설명으로 제안한다. 이 연구의 세 번째 부분은 교육의 공적인 인식에 큰 영향을 미치는 교육에 대한 경멸의 논변(argumentation)들을 경험적으로 분석할 수 있는 도구를 제안한다. 이 분석 도구는 독자적으로, 혹은 기존의 방법들과 결합하여 교육에 사회 문제의 책임을 귀인 하는 다양한 패턴을 구분하여 볼 수 있도록 하고, 그것의 다양한 쓰임새를 가려서 인식할 수 있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목차

Ⅰ. 교육의 경멸: 드라마 〈공부의 신〉
Ⅱ. 왜 교육은 경멸되는가?
Ⅲ. 교육 경멸의 또 다른 설명 요인들: 교사의 전문성, 교육개혁, 그리고 교육화
Ⅳ. 교육의 경멸 논변의 분석 도구
Ⅴ. 함의와 전망: ‘교육의 경멸’에서 ‘교육에 대한 비판’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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