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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하영철 (한국가스공사) 이성민 (한국가스공사) 김봉규 (한국가스공사) 이창준 (엔진텍)
저널정보
대한기계학회 대한기계학회 논문집 B권 대한기계학회논문집 B권 제35권 제7호
발행연도
2011.7
수록면
749 - 755 (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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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상용되고 있는 CNG(Compressed Natural Gas) 엔진에서 천연가스 조성만 변경했을 때 엔진성능 변화를 실험적으로 규명하였다. 실험에 사용된 엔진은 6606 ㏄, 희박 연소, 공기 과급기가 장착된 타입이며, 점화 시기는 발열량 10454 kcal/N㎥의 가스에 최적화하여 고정시켰다. 실험결과 LNG 발열량이 10454 ㎉/N㎥에서 9811 ㎉/N㎥과 9523 ㎉/N㎥으로 낮아질 때 출력의 경우 평균 3.2, 3.4 %(공연비 미 제어시 3.4, 4.7 %) 각각 낮아지고 열효율은 평균 1.1, 1.5 % 포인트(공연비 미 제어시 1.5, 2.1 % 포인트) 낮아지는 것으로 관찰되었다. 배가스의 경우, 발열량 저하에 따라 이산화탄소, 일산화탄소, 질소산화물의 배출 농도는 모두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THC(Total Hydrocarbon)의 경우에는 일정한 경향이 보이지 않았고 변화량은 크지 않았다.

목차

초록
Abstract
1. 서론
2. 가스조성과 관련된 엔진 성능 인자
3. 실험
4. 결과 및 고찰
5.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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