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전제상 (경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실천연구학회(한국교육포럼) 교육실천연구 韓國敎育論壇 제10권 제2호
발행연도
2011.6
수록면
69 - 93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지방교육행정체제는 학교자율화정책의 일환으로 2008년 이래로 학교자율과 책무성 강화를 위한 교육행정정책을 도입하였다. 교육행정체제는 교육과학기술부, 시도교육청, 지역교육지원청, 학교로 위계적으로 연계되면서 불합리한 기능을 가졌다. 지방자치 단체장의 역할은 교육적 투입과 산출, 절차 등에 대한 융통성이 부족하였으며, 교육행정과 지방행정간의 협력이 부족하였으며, 지방교육행정기관에 대한 불만이 상존하였다. 이 연구는 교육행정의 효과성 증진을 요구하는 교육소비자의 욕구를 반영하기 위해 지방교육행정체제의 대안을 모색하는데 있다. 지방교육행정기관으로서 현행 지방교육행정체제를 현황과 한계를 분석하였다. 중앙교육행정기관과 지방교육행정기관의 권한 정립, 일반행정과 교육행정간의 협력 증진, 교육감 및 교육위원 선출방식 개선, 시도교육청과 지역교육지원청 또는 단위학교 기능과 역할 정립 등의 방안을 모색하였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지방교육행정체제의 진단을 위한 논거
Ⅲ. 지방교육행정체제의 현황과 문제점
Ⅳ. 개선방향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3-373-0005561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