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양승윤 (한국외국어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인도학회 인도연구 인도연구 제13권 제1호
발행연도
2008.5
수록면
67 - 93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동남아는 광의적(廣義的)으로 인도-챠이나(Indo-China)로 불린다. 지리적으로 인도와 중국 대륙 사이에 위치하기 때문이다. 이로 인해서, 이 지역은 역사와 문화, 정치와 경제 및 사회제도 등 거의 모든 분야에서 두 대륙의 영향을 받았다. 그 중에서 문화 분야에서는 인도(印度)의 영향이 압도적이다.
힌두교와 불교문화가 성(盛)하고 산스크리트(Sanskrit)어(語)가 여러 지역 언어의 뿌리를 이루고 있다. 막강한 정치력을 앞세운 실용적인 중국문화의 공세가 장기간에 걸쳐서 행하여진 까닭에 북부 베트남 지역에는 중국문화의 영향이 많이 남게 되었다. 그러나 여타의 동남아는 대체로 중국문화에 비해서 인도문화의 우위(優位)가 다양한 분야에서 확인되고 있다.
인도문화는 인도네시아 군도에서 가장 많이 발견된다. 이 나라의 쟈바(Jawa)와 발리(Bali) 등 두 중심 도서는 힌두신앙과 더불어 다양한 인도문화를 받아들여 토착문화와 융합하였다. 이 과정에서 토착문화는 많은 부분이 외래문화인 인도문화의 영향 아래 묻혀버렸다. 이곳의 토착문화가 인도문화의 엄청난 영향을 받은 것이다. 그러나 모든 인도인들의 관습이나 생활양식까지 그대로 받아들인 것은 아니며, 인도문화는 인도네시아 사정에 맞게 적절하게 변용되었다.
보로부두르(Borobudur) 사원(寺院)은 쟈바 사회가 인도문화를 어떻게 받아들였는가를 보여주는 중요한 사례가 된다. 불교는 분명하게 인도로부터 유입된 것이지만, 보로부두르와 유사한 건축물은 인도에서는 볼 수 없는 없다는 것이다. 또한 쟈바의 그림자 연극인 와양 꿀릿Wayang Kulit)도 인도문화를 그대로 복사한 것이다. 그 내용이 라마야나(Ramayana)와 마하바라타(Mahabarata)의 내용과 유사(類似)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 경우에도 쟈바 이슬람왕국인 마따람 왕국사(王國史)가 독창적으로 그리고 광범위하게 첨가되었다.
그러므로 인도네시아는 인도문화를 받아들여 토착문화를 변용시켰지만, 독자적인 양식과 자신들의 창조력을 충분히 나타내었다는 것이다. 인도인의 사회생활을 지배하는 카스트제도가 쟈바나 발리에서 받아들여지지 않았다는 점에도 유의할 필요가 있다. 이곳에서도 당연하게 사회의 지배층인 엘리트 계층이 형성되었으나, 인도와 같은 카스트제도로는 결코 발전되지 않았다.

목차

국문요약
Ⅰ. 시작하는 말
Ⅱ. 인도화(印度化) 인도(네시아) 군도와 인도네시아
Ⅲ. 인도네시아의 힌두왕국: 산쟈야 왕국과 마쟈빠힛 왕국
Ⅳ. 쟈바와 발리의 인도문화와 힌두신앙의 형태
Ⅴ. 발리의 독창적인 힌두문화
Ⅵ. 끝맺음 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3-915-0005759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