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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철완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최동훈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항공우주연구원 항공우주기술 항공우주기술 제10권 1호
발행연도
2011.7
수록면
175 - 182 (8page)

이용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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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인승 이하의 쌍발 터보프롭 항공기의 날개 형상에 대한 최적 설계를 수행하였다. 최적설계는 2단계로 이뤄져 있는데 먼저 꼬리날개의 높이에 대한 방향안정성을 분석하였고 방향 안정성을 갖는 높이에 대해 순항조건에 대해 항력을 최소로 하는 날개의 최적형상을 결정하였다. 방향안정성 분석은 Vorstab를 통해 이뤄졌고, 최적형상은 Piano를 활용하여 결정하였으며 공력해석은 점성을 고려한 Fluent 코드를 활용하였다. 최적설계 결과 약 10 count의 항력을 감소하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최적 설계
3. PIDO 툴을 이용한 최적설계
4. 최적설계 결과
5.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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