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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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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서영욱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우경식 (충북대학교) 최익현 (한국항공우주연구원) 김근택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안석민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저널정보
한국항공우주연구원 항공우주기술 항공우주기술 제10권 1호
발행연도
2011.7
수록면
183 - 192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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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항공기의 성능향상 및 경량화 등의 필요에 의해 많은 항공기 특히 소형항공기 구조물에 있어 복합재료의 사용이 증가되고 있다. 그러나 복합재료의 복잡한 기계적 거동 특성 및 파손양상 등으로 인하여 그 사용에는 많은 제한이 따르고 있는 실정이다. 복합재에 발생하는 저속충격은 외관상 드러나지는 않기 때문에 복합재 구조물을 설계하는 데 있어 매우 중요하며, 특히 충격 후 충격손상으로 야기되는 층간 분리등은 구조물의 압축강도를 현저하게 저하시킬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적층복합재 구조물의 저속충격에 의한 손상거동 및 충격 후 잔류압축강도를 수치적으로 예측하였다. 예측 된 충격하중 이력곡선과 충격 후의 압축 강도를 시험결과와 비교하였고 잘 일치함을 확인 할 수 있었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본론
3. 해석
4.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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