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윤현숙 (건양대학교) 전병진 (건양대학교)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특수교육연구소 특수교육 특수교육 제10권 제2호
발행연도
2011.6
수록면
115 - 134 (20page)
DOI
10.18541/ser.2011.10.10.2.11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장애대학생과 비장애대학생의 성공적인 학교생활 적응을 위하여 진행된 직업캠프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였다. 연구대상은 충남 소재 K대학교에 다니고 있는 장애학생 13명과 비장애학생 29명으로 총 42명이었다. 캠프 프로그램은 여가기술, 직업(전)기술, 취업을 위한 멘토링으로 구성되었다. 기간은 2박 3일 동안 진행되었으며 최종적으로 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를 자기기입식 설문지로 조사하였다. 장애학생과 비장애학생 사이에 만족도에 대한 평균차이를 검증하기 위해서 독립표본 T 검증을 실시하였다. 또한 연구에 사용된 변수들의 상관성을 확인하기 위하여 피어슨 상관 분석을 실시 하였으며 최종적으로 캠프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확인하기 위해서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캠프에 참여한 장애학생은 대체적으로 만족도가 높았으며, 비장애대학생의 만족도가 더 높았다. 장애학생이 비장애학생에 비해서 만족도가 높았던 항목은 인터뷰와 이력서 작성이었다. 그리고 변수간의 상관성을 분석한 결과 전공몰입도와 자기효능감, 여가만족도가 캠프만족도에 정적인 상관성을 지니고 있었다. 장애 유무는 부적상관이 있었다. 그리고 캠프 만족도를 결정하는 요인은 전공몰입도 (β=0.29)와 여가 만족도(β=0.02)였다. 따라서 장애대학생들의 캠프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자신의 전공에 대한 몰입도를 높여야 하고 다양한 여가 활동을 통하여 이에 대한 만족도를 향상 시키는 것이 필요하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결과
Ⅳ.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2)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3-300-00041438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