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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Chae Soojung (퍼듀대학교)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특수교육연구소 특수교육 특수교육 제10권 제2호
발행연도
2011.6
수록면
135 - 154 (20page)
DOI
10.18541/ser.2011.10.10.2.1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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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영유아 대상 보완 대체 의사소통 (AAC) 중재 문헌에서 보고하고 있는 대상들의 특성을 요약, 분석함으로 Romski 와 Sevick (2005)의 연구에서 지적하듯이 AAC 중재에 있어 영ㆍ유아을 제외시키는 잘못된 오해와 편견이 문헌적으로도 근거 없음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체계적 문헌 조사를 위해 Scoping study 연구 방법을 사용하였으며, 미국의 대표적 6개의 데이터베이스와 선택된 문헌에 실려 있는 참고 문헌들을 통해 1950년에서부터 2009년에 출판된 문헌들을 조사, 검토 하였다. 총 49개의 관련 문헌을 찾았으며, 그 중 35개의 실험 연구 문헌들을 최종 선택, 분석하여 Romski 와 Sevick (2005)의 연구에 열거되어 있는 편견에 맞서 문헌 자료를 정리하였다. 연구 결과 AAC 중재가 0세부터 6세 미만의 영유아들에게도 효과적으로 시행되어짐을 보여주었으며, AAC 중재에 있어 영유아들을 제외할 이유가 없음을 시사하였다.

목차

Ⅰ. Introduction
Ⅱ. Method
Ⅲ. Results
Ⅳ. Discussion
Acknowledgements
References
국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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