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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성욱 (현대자동차) 박훈우 (현대자동차) 김치명 (현대자동차) 박용선 (현대자동차)
저널정보
대한기계학회 대한기계학회 춘추학술대회 대한기계학회 2011년도 동역학 및 제어부문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발행연도
2011.5
수록면
34 - 38 (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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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료전지 자동차는 수소와 산소를 스택의 양극과 음극에 공급하여 화학적 에너지를 전기에너지로 변환시키는 장치를 탑재한 차량이다. 화학 반응기의 일종인 스택은 입구로 들어오는 냉각수를 특정 온도로 유지시켜 줄 때, 동일 조건에서 최적의 출력 효율을 나타내는 특성이 있다. 시스템 냉각수 항온 제어를 위해서 기존 차량에는 왁스 타입의 써모스탯을 사용하였으나 정밀한 온도 제어가 불가하고, 압력 강하가 높아서 스택 출력 효율 저하 및 냉각수 순환에 저항체가 되는 문제점을 나타내었다. 이에 모터 구동식 3 방향 밸브를 개발하였으며 차량 적용 및 성능 평가 결과, 스택 냉각수 온도의 정밀제어를 통한 출력 효율 증대, 단품 압력 강하 감소에 의한 방열 성능 개선 등을 검증하였다. 이번 3 방향 밸브 개발로 인해서 연료전지 차량의 출력 성능 및 연비 개선을 도모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목차

초록
1. 서론
2. 본론
3. 결론
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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