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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선정규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고려대학교 한국학연구소 한국학연구 한국학연구 제37집
발행연도
2011.6
수록면
33 - 58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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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문화산업 정책은 단순 관리(1978~1992)에서 의도적 촉진(1993~2002)으로 그리고 다시 전략적 지원(2003~현재)으로 단계적 변화를 보여 왔다. 2009년 발표된 《문화산업진흥계획(文化産業振興規劃)》은 현재까지 발표된 중국문화산업의 발전을 위한 여러 조례나 규정에 중에서 가장 체계적인 것으로 중국 정부의 문화산업 발전에 대한 적극적 의지와 그 지향점을 계시하는 문건이라고 할 수 있다. 본고에서는 이 《문화산업진흥계획》을 중심으로 중국 문화산업 정책의 특징과 전략적 목표를 살펴보았다. 이를 통해서 대략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우선 정책적 특징으로는 중국정부가 문화산업의 중요성을 충분히 인정한 결과로 대부분의 정책이 규제보다는 지원을 위한 정책이다. 아울러 자국의 문화산업을 보호한다는 차원에서 대단히 신중한 개방정책을 점진적으로 실시하고 있으며, 정부가 주도적으로 나서서 모든 정책의 입안과 실행을 추진하고 있다. 또한 아직까지는 전국적으로 통일된 법률체계가 없이 지방정부가 지역적 특성에 따른 문화산업 진흥에 관한 여러 가지 조례나 규정을 제정 발표하는 형식이며, 아울러 업종별로 분리된 산업정책을 펼치고 있다.
다음 중국문화 산업 정책의 전략적 목표는 전반적인 문화체제를 개혁하여 주로 문화사업 단위나 국영 문화기업을 단계적으로 기업식 시장경영 체제로 전환하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지만 동시에 공공성, 공익성 문화사업을 지속적으로 확대할 것을 강조하고 있다. 이는 사회주의 국가로서 보편적 복지체제의 지속적 강화라는 측면이 강조된 것으로 이해된다. 아울러 선택과 집중을 통한 경쟁력 있는 문화산업의 선도기업을 집중 육성하겠다는 것도 중요한 전략적 목표임과 아울러 건전한 시장경제 체제의 조속한 정착과 문화행정 관리체제의 혁신을 통한 문화산업의 국제 경쟁력 강화에 적극적으로 노력을 기울이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문화산업 정책의 전개과정
Ⅲ. 중국 문화산업 정책의 특징
Ⅳ. 중국 문화산업 정책의 전략 목표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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