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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장장식 (국립민속박물관) D.Ulziibat (단국대학교)
저널정보
비교민속학회 비교민속학 比較民俗學 第44輯
발행연도
2011.4
수록면
93 - 127 (3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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숫자는 수를 가리키는 기호이며 기본적으로 수량을 지시한다. 그러나 숫자는 문화적으로 여러 가지 상징의미로 확장되어 쓰인다. 이 글은 몽골 최초의 문헌기록인 『몽골비사(蒙古秘史)』에 나타나는 숫자 3과 9의 용례를 통해 몽골인의 상징성을 살펴보았다.
숫자 1은 협력과 강화라는 긍정적인 측면에서 ‘홀로, 멸망, 약화’ 등의 부정적 의미로도 쓰인다. 숫자 4는 공간적, 위치적 상징성을 가리키는 데 쓰이며, 충성과 신뢰의 의미를 담고 있다. 숫자 7 역시 공간적, 시간적 상징성을 가리키는 데 쓰이며, 설화에서는 ‘악화, 낙후, 빈곤’의 부정적 의미를 갖는다. 숫자 13은 샤머니즘의 전통과 관련된 숫자이며, 최고의 신성성을 담는 민속적 상징으로 현재하고 있다.
『몽골비사(蒙古秘史)』에 나타나는 숫자 3과 9의 용례를 통해 역사적으로 3과 9에 어떤 상징성을 담았는가를 살펴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숫자 3은 ‘아주 멀리’라는 공간적 의미와 함께 시간적인 상징성을 내포하고 있다. 특히 3일로 시간을 정하고, 3일을 두고 약속을 하는 용례들은 3이 지닌 완전성을 바탕으로 특정의 사건을 기술하는 관용적 표현으로 자리잡고 있다.
둘째, 숫자 9의 쓰임은 역사적으로 B.C. 3세기의 흉노(匈奴, Huns) 유물에서 찾을 수 있듯이 고대의 관념과 연결되어 있고, 신앙적으로는 샤머니즘적 사유를 기반으로 한다. 숫자 9는 ‘하늘, 천신, 황제’의 상징성을 담고 있으며, ‘최고의 수, 최상의 수, 하늘의 수’로 확대하여 우주적 상징성을 함의한다.
이 글의 주된 대상인 『몽골비사』 외의 민속자료를 들어 숫자 관념 및 상징성을 살핀다면 더욱 풍성한 숫자 상징성을 확보할 수 있다. 이를테면 숫자 3은 몽골인의 일상과 민속현장에서 자주 접할 수 있는 길수(吉數)이고, 3의 3배수인 9는 ‘하늘의 수’ 또는 ‘인간에게 있는 하늘 힘의 최대치’를 상징하여 ‘가장 큰 수’, ‘완전한 수’로 간주한다. 몽골의 겨울추위를 설명할 때, ‘첫 9일’에서 ‘아홉번째 9일’까지 계산하는 셈법(9×9=81)도 이런 상징의 표현이다. 브랴트(Buryat) 족 무당이 행하는 굿 차나르(chanar) 제장(祭場)에서는 81그루의 자작나무를 세우는 것이나 9명의 보조무(yesunchin)를 쓰는 것도 이런 상징성을 근거로 한 것이다. 이와 같은 사례들은 민속현장에서 쉽게 찾을 수 있는 숫자 상징이다. 99천신의 경우, 9×9가 아닌 99로 읽어야 하며, ‘최대, 최고, 최상의’ 의미를 상징한다.

목차

[국문초록]
Ⅰ. 머리말
Ⅱ. 몽골의 전통적인 숫자와 상징성
Ⅲ. 『몽골비사』에 나타난 숫자와 상징적 의미
Ⅳ. 맺음말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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