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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재선 (한림대학교) 김남국 (강원대학교)
저널정보
강원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인문과학연구 인문과학연구 제29집
발행연도
2011.6
수록면
99 - 127 (2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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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세계화 시대에 경쟁력 있는 의료전문인 양성을 위한 전문영어 과정 개발을 위한 요구분석이다. 학습자의 요구를 파악하기 위하여 215명의 의과 대학생과 의학전문대학원생을 대상으로 요구조사를 실시했다. 측정도구로 사용된 설문지는 개인적인 정보를 묻는 영역과 의사의 직무와 관련된 요구를 조사하는 영역, 그리고 자유의견을 기술하는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무기명으로 조사되었다. 분석은 SPSS Ver.18.0을 사용하였고, 기술 통계를 중심으로 빈도, 평균값과 표준편차를 제시하고 평균을 기준으로 하여 중요도 순위를 선정하였다. 집단간의 비교를 위하여서는 t-검증과 분산분석(ANOVA)이 사용되었다.
연구결과는 의과대학생들의 영어 학습 동기는 ‘영어문화를 접하고 문화생활을 누리기 위해’가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났다.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개념은 ‘연구’이고, 다음으로 의사의 진료와 관련된 개념들인 ‘동료와의 의사소통’, ‘의료장비의 이해와 사용’, ‘환자나 보호자와의 의사소통’ 등을 중요한 개념으로 생각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습자들이 영어교육에서 제일 필요로 하는 기능은 ‘학술대회에서 발표’와 ‘의학 잡지 등에서 최신 의료지식과 기술 읽고 이해’, ‘학술대회에서 듣고 이해’, ‘연구논문 작성’, ‘참고문헌 고찰’, ‘연구 계획서 작성’으로, 1위부터 6위까지가 모두 ‘연구’의 개념 아래 있는 기능들이었다. 학년별 차이로는 전체 15개의 개념 중에서 ‘환자나 보호자와의 의사소통’, ‘교육’, ‘연구’에서만 차이가 없었고, 나머지 12개의 개념에서는 학년이 낮을수록 더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영어권국가 체류 경험의 여부에 따라서도 일부 기능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본 연구를 통해 파악되고 선정된 주요 개념ㆍ기능들은 의료분야의 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한 ESP 과정을 개발하는데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국문초록〉
1. 서론
2. 문헌연구 및 선행연구
3. 연구방법
4. 결과 및 분석
5.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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