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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장정호 (부천대학)
저널정보
한국국학진흥원 국학연구 국학연구 제18집
발행연도
2011.6
수록면
101 - 127 (2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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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조선중기의 사대부 이문건李文楗이 기록한 『양아록養兒錄』을 중심으로 육아의 목적, 내용, 양육자의 역할 등을 교육적 측면에서 고찰하였다. 우선, 육아는 어린아이가 자신의 삶을 스스로 영위할 수 있는 자조능력自助能力을 갖추도록 하는 것을 일차적 목적으로 한다. 그러나 『양아록』에서 시사되는 바와 같이, 육아의 목적은 오히려 올바른 인격의 형성이라는 유학교육의 궁극적 목적으로까지 확대되어 나간다. 다음으로, 『양아록』의 내용은 크게 신체적 측면의 육아를 포괄하는 보양保養과 올바른 습관의 형성을 위한 훈육訓育, 그리고 초보적 문자 지식의 습득을 위한 학습學習의 세 영역으로 구분할 수 있다. 이 삼자는 상호 유기적 관련을 맺으면서 통합적으로 피양육자의 성장발달에 기여한다. 마지막으로, 『양아록』에 나타난 구체적 맥락과 그에 수반되어 전달되는 정서는 양육자가 교사와 동일한 역할을 수행하는 존재라는 점을 느끼게 한다. 양육자는 어린아이의 전인적全人的 형성에 관여하는 존재로서, 양자 사이에는 긴밀한 교육적 관계가 성립한다. 결론적으로, 육아는 인간의 후천적 교육이 시작되는 첫 발자국을 의미하는 근본적 중요성을 띤 교육활동으로서, 장차 이루어질 모든 후속적 교육에 밑그림이 되는 모본적母本的 교육이라고 할 수 있다.

목차

요약문
1. 머리말
2. ‘양아養兒’의 목적
3. ‘양아’의 내용
4. 교사로서의 양육자
5. 맺음말: 한국 전통 육아의 교육적 의미
참고문헌
Abstracts

참고문헌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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