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송영욱 (충북대학교) 정연승 (안양대학교) 김상덕 (경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산업경제학회 산업경제연구 산업경제연구 제22권 제5호
발행연도
2009.10
수록면
2,501 - 2,524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기업의 경영활동이 글로벌화 되는 추세에 부합되어 국경을 초월한 브랜드 간 경쟁이 점점 더 심화되고 있다. 개별 브랜드가 가지고 있는 원산지(국가) 이미지가 그 브랜드에 대해 미치는 영향 및 효과에 대한 연구의 필요성이 증대되고 있다. 이와 함께 브랜드 분야 연구에서는 제품 및 브랜드의 기능적, 물리적 속성에 대한 연구를 넘어서서 제품 및 브랜드의 상징적 속성을 보려는 경향이 점점 강해지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브랜드의 원산지 이미지가 소비자들의 브랜드 개성 지각과 구매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그 메커니즘을 발견하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하고 있다. 구체적으로는 중국 소비자들이 한국과 일본산 브랜드에 대해서 어떠한 브랜드 개성과 구매의도를 나타내는지를 자동차산업을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본 연구는 중국 소비자 238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구조방정식 모형분석을 통한 분석 결과 자동차 산업에서 한국과 일본의 원산지 이미지는 성실함과 유능함의 브랜드 개성을 초래하였다. 하지만 활달함과 세련됨의 브랜드 개성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그리고, 브랜드의 성실함, 활달함, 유능함, 세련됨의 개성은 모두 중국소비자의 자동차 구매의도를 강화시켰다.
한편, 한국과 일본의 비교분석 결과, 한국은 성실하고 유능하지만 활달하지 못하다는 개성이 있으며, 일본의 경우 유능함이라는 개성에만 원산지 이미지가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Ⅰ. 연구 배경 및 목적
Ⅱ. 이론적 배경
Ⅲ. 가설 설정
Ⅳ. 연구방법
Ⅴ. 실증분석
Ⅵ.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3-323-0002921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