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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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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오상균 (대구기계부품연구원) 이광기 (브이피코리아) 서창희 (대구기계부품연구원) 정윤철 (대구기계부품연구원) 김영석 (경북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기계학회 대한기계학회 논문집 A권 대한기계학회논문집 A권 제35권 제9호
발행연도
2011.9
수록면
1,007 - 1,013 (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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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용차용 다층관 벨로우즈는 우수한 유연성과 내구성이 요구되므로 단층으로 제조되는 승용차용 벨로우즈와는 다르게 다층의 형태로 제작된다. 단층 벨로우즈의 유한요소해석과 최적화에 대한 연구는 활발히 진행되고 있으나, 층과 층사이에 갭이 존재하는 다층형 벨로우즈의 유한요소해석과 최적화 연구는 미진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해석의 신뢰성 향상을 위해 다층형 벨로우즈에 적합한 유한요소 모델을 제시하였으며, 다층관 벨로우즈의 형상 최적화를 위해 실험계획법과 D-Optimal 방법에 기반을 둔 순차적 실험계획에 의한 크리깅 메타모델을 적용하였다.

목차

초록
Abstract
1. 서론
2. 모델링 및 메타모델 구성
3. 결과 및 고찰
4. 결론
후기
참고문헌

참고문헌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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