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임현정 (한국교육개발원) 김난옥 (한국교육개발원)
저널정보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한국청소년연구 한국청소년연구 통권 제62호
발행연도
2011.8
수록면
261 - 281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중ㆍ고등학교 재학 중 학교활동 경험이 진로성숙도에 영향을 주는지 검증하기 위한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한국교육개발원의 한국교육종단연구 1∼5차년도 데이터를 사용하여 중학교 1학년부터 고등학교 2학년 시기에 동아리활동과 학생회활동 경험 여부를 잠재계층성장분석을 통해 유사한 경험을 가진 집단별로 구분하였다. 그리고 각 잠재계층에 따라 진로성숙도와 그 하위영역에 있어서의 차이를 검증함으로써 학교활동 경험 정도와 그 변화 양상이 진로성숙도에 유의한 영향을 주었는가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연구 결과, 변화 형태에 따라 동아리활동 경험 여부에 따른 잠재계층수는 4개(비참여집단, 참여저조집단, 후기참여집단, 참여집단), 학생회활동 경험 여부에 따른 잠재계층수는 4개(비참여집단, 초기참여집단, 중간집단, 참여증가집단)로 구분되었다. 또한 학생의 가정배경과 초기 자아개념을 통제한 이후에도 동아리활동과 학생회활동 참여 양상의 잠재계층에 따라 진로성숙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으며, 참여도가 높을수록 진로성숙도가 높았으므로, 학교에서의 동아리 및 학생회활동 경험이 진로성숙도와 유의한 관계에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목차

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분석 결과
Ⅴ.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3)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3-334-0003276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