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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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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Yves MILLET (한국외국어대학교)
저널정보
프랑스문화예술학회 프랑스어권 문화예술연구 프랑스문화예술연구 2011년 가을호 제37집
발행연도
2011.8
수록면
295 - 320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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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 형태들의 전지구적 교환이 이루어지는 현실을 목도하게 되면서 우리는 사회적 행위와 일반 예술을 정체성 탐구보다는 양태적 변별성을 제공하는 보다 광범위한 실천들의 공동체로 조망할 필요가 있다. 이러한 상황을 고려하기 위해 우리는 롤랑 바르트의 비장소성(atopie) 개념을 활용하고자 한다. 첫째, 일반적으로 비장소성(atopos)은 신체와 장소 사이의 관계에 대한 아리스토텔레스의 연속성 전제와 정체성에 대한 우리의 일상적인 개념을 다시 한번 사유하게 하는 기회를 제공한다. 둘째, 이 개념은 보편성과 정체성을 공동체와 단수성의 개념으로 대체할 필요성을 부각시킨다. 롤랑 바르트의 비창소성 개념이 그가 말년에 논평한 중성 (Neutre)이라는 보완적 개념과 연결되었음을 감안할 때 이는 우려의 작업에 유용하게 적용도리 수 있을 것이다. 비장소성을 고려하기 위한 적어도 두 가지 방식이 존재한다면, 하나는 정치적인 것이요 다른 하나는 미학적인 것이다.

목차

1. Atopie?
2. Du Neutre
3. Polis a-topos
4. Atopie et esthetique
5. Conclusion
Bibliographie
〈국문요약〉
〈Resum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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