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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이후관 (한국항공대학교) 권혁 (한국항공대학교) 박상윤 (한국항공대학교) 최원종 (한국항공대학교) 최홍섭 (대한항공) 이상철 (대한항공) 정기모 (대한항공)
저널정보
한국항공우주학회 한국항공우주학회 학술발표회 초록집 한국항공우주학회 2011년도 춘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1.4
수록면
821 - 826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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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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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기에 적용되는 복합재료 적층판은 운항 중 다양한 환경조건에 노출된다. 특히, 고온·다습 환경(Hygrothermal environments)에서의 복합재료 적층판은 수분과 외부온도에 의해 급격한 물성저하를 보이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항공용 탄소섬유/에폭시 복합재료 적층판을 70 ℃/95 % R.H. 환경에서 1,050 시간동안 수분흡수 모사시험을 수행한 후, 섬유함유율과 기공률, 유리전이온도의 물리적 물성변화를 관찰 하였다. 또한 기계적 물성을 평가하기 위해 층간전단실험을 수행하였다. 그 결과 수분흡수 환경에서 노화시간이 길어짐에 따라 적층판 밀도와 유리전이온도의 감소를 관찰할 수 있었으며, 섬유와 기지재 간 계면의 열화가 층간전단강도의 감소에 기여하는 주요 요인임을 알 수 있었다.

목차

초록
ABSTRACT
1. 서론
2. 시험 방법
3. 결과 및 고찰
4. 결론
후기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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