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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영신 (SK 경영경제연구소)
저널정보
한국방송학회 한국방송학보 한국방송학보 통권 제25-5호
발행연도
2011.9
수록면
233 - 266 (3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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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과 한국의 OTT 사업자들의 시장 진입 및 경쟁 전략을 분석하고 이를 통해서 스마트 TV 서비스를 활성화시키기 위해서는 어떤 정책적 고려가 필요한지를 살펴보았다. 미국의 경우 기존 미디어 기업이 아닌 신생 미디어 기업들이 VOD를 무기로 시장을 개척했다는 점을 중시하고 있다. 또한 OTT의 특성상 특정 진입 지점이 명확하지 않고, 각 기업이 가지고 있는 영역에 충실한 채 매우 다양한 방식으로 시장에 진입하고 있다고 분석하고 있다. 반면에 국내의 경우에는 기존 미디어 기업이 주축이 되어 OTT 시장을 열고 있지만, 아직까지는 이름만큼 존재감을 보여주지 못하고 있다. 이는 기본적으로 저가형으로 고착된 유료 방송 시장 구조가 혁신적인 서비스의 출현을 가로막고 있기 때문이라고 이 글은 분석하고 있다.
스마트 TV 서비스를 포함한 OTT 서비스의 경우 규제당국이 직접적인 개입이 힘들다는 점을 감안할 때, 새로운 시장을 확대하기 위해서는 기존 시장의 정상화가 반드시 필요하며, 이를 위해서는 가격 상한제 등이 철폐되어야 한다고 이 글은 주장한다. 또한 VOD를 실시간 방송의 부가 서비스 수준에서 독자적인 서비스로 격상시킬 필요가 있다고 보고 있다.

목차

1. 서론
2. 스마트 TV에 관한 기존 논의
3. 스마트 TV를 둘러싼 경쟁 지형
4. 논의와 결론: 스마트 TV 관련 정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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