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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윤수하 (전북대)
저널정보
국어문학회 국어문학 國語文學 第51輯
발행연도
2011.8
수록면
191 - 211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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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광균의 시는 회화적이면서도 서정적이다. 또 시의 정서보다는 묘사하는 방식과 형태가 모더니즘과 가깝다. 김광균은 그의 시론에서 조형성에 대해 강조했으며 시를 쓰는데 있어 조형적 표현으로 서정을 묘사하려 했다. 특히 조형 이론의 기본인 명암이나 색채, 질감, 선과 면과 시간의 흐름을 공간 변화를 통해 나타내려 했던 점 등 그의 시에서는 의도적 조형 표현이 엿보인다. 이 논문에서는 김광균 시의 조형 표현을 주목하고 그러한 표현들이 시에 있어 일정한 기호로 작용하고 있음에 착안하여 플로슈의 조형기호학을 해석의 틀로 응용했다. 플로슈의 조형기호학은 텍스트의 시각적인 기표의 감각적인 자질에 대해 성찰하고 표현 형식과 내용의 구조 사이에 존재하는 유연성의 조건에 대해 성찰하는 이론이다.
김광균의 시 중 「瓦斯燈」은 고독과 원초적인 슬픔의 분위기를 조형 형태를 통해 나타낸 작품이다. 이 논문은 이 시의 조형적인 면에서 대조적인 부분을 구분하여 살펴보고 표현면과 내용면에 깃든 시적 담화를 분석하고자 한다. 우선 이 시의 조형적인 대조에서는 첫째, 밝음과 어둠이 대조적으로 나누어진 것을 분석하고 둘째, 이 시에 표현된 색채와 질감의 대조적인 면을 살펴본다. 셋째, 이 시의 풍경을 차지하고 있는 선과 면의 형태와 배열 방식을 밝힌다. 넷째, 이 시에 묘사된 공간의 대조적인 부분을 분석한다. 다음으로 조형적 대조가 있는 표현면의 형상을 크게 두 단위로 분할하고 지상의 형상을 다시 세 단위로 분할하여 해석한다. 내용면과 대조적인 시적 담화는 인공적인 야경과 자연적인 하늘을 대상으로 이 시에 내재된 죽음과 고독의 의미를 재조명하려한다.
이 논문은 이 시의 조형적 형상이 대상의 감각적인 부분을 살려 그에 대한 효과를 극대화시키는데 목표를 두고 기호화했음을 밝히고 그 의미를 명시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목차

1. 서론
2. 조형기호학에 대한 고찰
3. 「瓦斯燈」의 조형기호와 시적 담화
4. 결론
국문초록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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