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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기영 (경기대학교) 허영욱 (경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산업경제학회 산업경제연구 산업경제연구 제24권 제2호
발행연도
2011.4
수록면
991 - 1,025 (3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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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온라인 구전 커뮤니케이션의 특징을 이해하기 위해 선행되어져야 하는 온라인과 기존의 구전커뮤니케이션에 대한 상호인과 관계를 실증하는데 목적을 갖고 연구하였는데 그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온라인 구전 커뮤니케이션 특성이 신뢰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구전정보 전달자 특성, 수신자 특성, 커뮤니티 상호작용이 신뢰성에 통계적으로 유의적인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p<.01).
둘째, 온라인 구전 커뮤니케이션 특성이 전달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구전정보 전달자 특성, 수신자 특성, 커뮤니티 상호작용이 전달성에 통계적으로 유의적인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p<.05).
셋째, 온라인 구전 커뮤니케이션 수용 특성이 구전효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신뢰성, 전달성이 구전효과에 통계적으로 유의적인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p<.05). 즉, 전달성이 높아지면 구전효과는 0.530의 상승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신뢰성이 높아지면 구전효과는 0.102의 상승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온라인 구전 커뮤니케이션 특성이 구전효과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 온라인 구전 커뮤니케이션 수용 특성의 매개효과를 분석한 결과 구전정보 전달자 특성의 간접효과가 0.266으로 나타나 온라인 구전 커뮤니케이션 수용의 매개효과를 확인하였으며, 구전정보 수신자 특성의 경우도 간접효과가 0.135로 나타나 온라인 구전 커뮤니케이션 수용의 매개효과를 확인하였다.
이상의 결과를 볼 때, 외식산업에서의 온라인 구전커뮤니케이션의 전달자와 수신자와 이들 상호작용이 커뮤니케이션의 신뢰성, 전달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이 신뢰성과 전달성이 높으면 커뮤니케이션 성과로서의 구전효과를 높여주는 기제임을 시사해 주었다. 이들 요인의 각 경로 별 송수신자간 이중경로모델 또한 긍정적인 기제로서 동시다발 적으로 커뮤니케이션이 이루어질 때, 상호 상승작용에 따른 동반 상호 작용을 촉진시켜 줌을 입증시켜 주었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설계
Ⅳ. 연구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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