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남규 (일본공립하코다테미래대학교)
저널정보
인제대학교 디자인연구소 Journal of Integrated Design Research Journal of Digital Interaction Design vol.10 no.1 DID 논문집 14
발행연도
2011.4
수록면
57 - 67 (1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정보화 기술의 발전에 힘입어 새로운 정보기기가 계속해서 등장하는 가운데, 정보디자인 교육의 역할이 점점 더 증대되고 있다. 이는 정보디자인 분야는 디자인분야 전반에 있어서도 그 역할이 점점 더 중요시 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러한 배경을 바탕으로 정보화가 발달한 한국에서는 많은 대학에서 정보디자인분야가 신설 되 교육이 실시되고 있는 실정이다. 본 연구는 한국대학의 정보디자인계 교육의 현황을 KJ법과 주성분 분석법을 이용해 가시화하여 종합적으로 고찰하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한다. 정보디자인 교육이 이루어지는 한국의 22개 대학에서 선별된 1010개의 전문 과목을 분석한 결과, 한국의 정보디자인분야는 이론보다도 실기 위주의 교육이 실시되고 있었다. 정보디자인분야는 여러 관련 디자인 분야와의 융합된 교육이 이루어지고는 있었지만, 시각디자인 과목이 압도적으로 많은 교육이 행하여지고 있었다. 주성분 분석의 결과, 대학교육의 방향성은 크게 ‘직감적이며 사회적인 교육중심’, ‘직감적이며 학문적인 교육중심’, ‘논리적이며 사회적인 교육중심’, 그리고 ‘논리적이며 학문적인 교육중심’의 4개의 카테고리로 나누어 졌으며, ‘직감적이며 학문적인 교육중심’ 성향이 강한 대학이 가장 많았고, ’논리적이며 학문적인 교육중심’의 대학은 그 수가 가장 적었음을 알 수 있었다.

목차

(要約)
(Abstract)
1. 서론
2. 교육실태 조사와 분석 방법
3. 조사 결과
4. 결론
5. 향후 과제
참고문헌

참고문헌 (7)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