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봉석 (서울용마초등학교)
저널정보
강원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인문과학연구 인문과학연구 제30집
발행연도
2011.9
수록면
139 - 164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그동안 초등 역사교육에서는 학습자 중심의 교육보다는 역사적 사건 나열식의 학습 패러다임을 벗어나지 못했다. 특히 초등학생은 역사학습 내용을 직접 경험해 보지 못하기 때문에 더욱 멀게 느낀다. 한마디로 초등 역사학습은 학습자가 역사를 객체화하는 3인칭 학습 패러다임이라 할 수 있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 후설의 현상학적 인식론에 주목하여 1인칭 역사학습을 개념화하고 제안하였다. 후설의 인식론에서는 학습자가 의미 구성자로서 지위를 획득하고, 학습의 의미를 구성하는 것도 학습자이다.
1인칭 역사 학습은 초등 역사학습에서 학습자가 소외되어 역사와 간격이 벌어진 3인칭적인 학습을 개선하기 위한 학습이다. 이는 학습자가 학습 내용을 자기와 관계있는 것으로 여겨 학습 내용에 지향성을 가지게 되어 역사를 자기화하는 것이다. 학습자가 소외된 3인칭 역사학습을 1인칭화하기 위해서는 학습자의 생활세계 경험에서 출발해야 한다. 좀 더 구체적으로 1인칭 역사학습의 학습전략을 세워 역사와 관계 맺기, 역사에 나를 삽입시키기, 현재에서 출발하기의 방안을 구상하고, 학습방법의 예시를 제시하였다.

목차

〈국문초록〉
1. 문제제기 및 연구의 목적
2. 의미구성자로서 학습자관의 정립
3. 1인칭 역사학습의 제안
4. 마치며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3-001-0008520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