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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유은경 (세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애니메이션학회 애니메이션연구 애니메이션연구 제7권 제2호
발행연도
2011.6
수록면
99 - 119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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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모 모빌리스’라는 신조어가 등장하고 있다. 이는 일과 여가, 문화생활을 모바일 인터넷으로 해결하는 현대인을 지칭하는 말이다. 이는 피처폰이 쇠퇴하고, 스마트폰의 시대가 도래함을 나타낸다. 스마트폰의 등장은 다양한 콘텐츠 산업의 변화를 가져오고 있다. 현대인에게 전화를 걸고 받는 기능에 카메라, 동영상, 메일 확인 정도의 기능이 첨가되었던 피처폰은 역부족이다. 이들은 이동식 컴퓨터, 인터넷이 필요하다. OS기능이 탑재된 스마트폰은 대부분 터치스크린 방식이며, 이를 활용한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의 개발이 증가하고 있다. 그리고 중력센서, HD급의 동영상 재생, 소셜 네트워킹, 증강현실에 이르기까지…. 스마트폰의 진화는 지금도 계속되고 있다. 이제는 일방적으로 콘텐츠만을 전달하던 애니메이션도 이러한 흐름에 맞는 콘텐츠로의 변화가 필요한 시점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스마트폰 기반의 애니메이션 콘텐츠의 활성화 방안을 제시한다. 먼저 인터랙티브 애니메이션과 에듀테인먼트 게임 및 애니메이션의 효용성을 살펴본다. 그리고 이 둘을 조합한 인터랙티브 에듀테인먼트 애니메이션(약어 ‘IEA’ 또는 ‘IE애니메이션’)을 활성화 방안으로 제시한다.

목차

1. 서론
2. 스마트폰의 정의와 기능
3. 인터랙티브 애니메이션
4. 에듀테인먼트 콘텐츠: 만화, 애플리케이션, 게임
5. 인터랙티브 에듀테인먼트 애니메이션(IEA)
6.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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