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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한창완 (세종대학교) 전현지 (청강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애니메이션학회 애니메이션연구 애니메이션연구 제7권 제1호
발행연도
2011.3
수록면
76 - 87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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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 현대 출판만화 시장은 해방 전후 50년대 후반 아동을 수용자층으로 한 단행본이 출간되기 시작하면서 이후 60년대부터 만화의 시장형성이 활성화되기 시작하였다. 현대 한국만화의 시장형성이 되는 이 무렵에 만화는 서점이외의 또 다른 배급-소비시장이 형성되기 시작하는데 그 중심에 ‘만화방’이 있었다. 이는 한국만화시장에 수요 확보를 통한 제품공급의 안정성 유지라는 순기능적 역할을 하였으나, 시장확대의 제한이라는 역기능을 초래하며 현재 한국만화시장의 침체기를 이끌어온 교두보로 분석되고 있다. 2000년대 초반 만화는 인터넷기반의 ‘웹툰’이라는 새로운 만화의 종류가 생성되며 독자층 확보와 출판 이외의 만화생산 방법이라는 긍정적 평가를 받았다. 그리고 이후 출판만화 시장의 생산자들(만화가)이 웹툰 시장으로 진입하면서 시장의 급속한 활성화가 이루어진다. 그러나 생산/공급의 활성화에 비해 시장의 확대는 여전히 제한되고, 이에 대해 웹툰의 무료서비스가 그 원인으로 떠오르며 웹툰 무료서비스는 순기능에서 역기능으로 전환하게 된다. 이에 본 연구는 만화시장의 고질적인 시장 확대제한과 블랙마켓의 연관성을 분석하고 웹툰의 무료 서비스가 만화 블랙마켓이 만화시장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할 것이다. 또한 현재까지 그 시장을 유지하여 온 블랙마켓의 순기능과 역기능의 변환 요인과 원인을 분석하여 침체기를 극복할 수 있는 대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목차

1. 서론
2. 한국만화의 블랙마켓 기능
3.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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