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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재원 (연세대학교) 이홍주 (가톨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지능정보시스템학회 지능정보연구 지능정보연구 제17권 제3호
발행연도
2011.9
수록면
115 - 130 (1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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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스토어들은 다양한 방식으로 사용자들에게 신뢰감을 가져다 줄 수 있는 요인들을 제공하려고 한다. 대표적인 방식이 고객이 좋아할 만한 제품의 추천과 고객제품리뷰의 제공이다. 각각의 제공을 통해 신뢰의 선행요인이 되는 사회적 실재감을 향상시킬 수 있다는 연구들이 있어왔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추천 상황에 따른 사회적 실재감에 미치는 영향과 추천 상황과 제품군의 유형, 고객제품리뷰의 제공여부에 따라 사회적 실재감의 증가에 미치는 영향을 실험을 통해 분석하였다. 개인화 추천을 통해 사회적 실재감을 증대시킬 수 있었으며, 쾌락재에서는 고객제품리뷰의 제공을 통해 어떤 추천 상황에서든 사회적 실재감이 증대되나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는 않았다.

목차

1. 서론
2. 관련이론과 연구가설
3. 연구 방법
4. 결과 분석
5. 토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저자소개

참고문헌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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