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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재홍 (서강대)
저널정보
사단법인 한국문학과예술연구소 한국문학과 예술 한국문학과예술 제7집
발행연도
2011.3
수록면
261 - 290 (30page)
DOI
10.21208/kla.2011.03.7.2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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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콘텐츠는 디지털 미디어 시대의 큰 주역이다. 게임의 산업적인 비중이 커지면서 질적으로든, 양적으로든, 콘텐츠를 생산해 내는 기술력은 급속하게 발전을 거듭하고 있다. 그러나 콘텐츠를 구성하는 이야기가 점차 고갈되어가고 있다. 따라서 문화콘텐츠산업을 뒤바침할 수 있는 스토리를 발굴해내는 작업이 시급한 과제로 부상되고 있다. 지금은 지구상에서 공전의 히트를 기록하고 있는 판타지 〈해리포터〉, 3D애니메이션 〈Avatar〉, 온라인게임 〈World of Warcraf〉 등과 같은 킬러 콘텐츠를 탄생시킬 수 있는 스토리텔러의 양성에 박차를 가해야 할 시기이다. 이 논문을 통해 숭실대학교 문예창작학과의 학생들의 게임스토리텔링을 통해, 고전 문학을 문화 콘텐츠의 소재로 적극 활용할 수 있는 방법론과 그 가능성을 제시해 보았다. 그 결과 게임스토리텔링은 문예창작학과를 비롯한 인문학분야에서도 적극적으로 개입해야 하는 분야라는 사실을 엿볼 수 있었다.

목차

국문초록
1. 서론
2. 게임 스토리텔링의 이해
3. 한국형 게임 스토리텔링의 필요성
4. 문화콘텐츠로서의 구비문학
5. 구비문학을 활용한 게임스토리텔링 사례
6.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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