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응석 (신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산업경제학회 산업경제연구 산업경제연구 제24권 제5호
발행연도
2011.10
수록면
2,625 - 2,647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기술집약적 산업에 속한 중소기업들이 치열한 글로벌경쟁에서 생존하기 위해서는 끊임없이 새로운 지식을 확보해 나가야 한다. 이와 같은 지식을 외부로부터 확보하는 수단 중 가장 효과적인 방법 중 하나가 현지 협력업체와의 협력관계구축을 들 수 있다. 그러나 기존 연구들에서는 현지 협력업체와의 긴밀한 협력관계가 중소기업들의 해외진출의 어려움을 극복하고 새로운 혁신역량을 강화시키는데 있어서 중요한 수단이라고 제시하고 있을 뿐, 구체적으로 어떤 관계구조와 관계특성이 현지 협력업체로 부터의 지식이전을 촉진시키는지를 살펴보지 못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 연구를 보완하기 위해 사회자본이론 관점에서, 해외 진출한 국내 정보통신 중소기업들의 현지 핵심 협력업체로부터의 지식획득 과정을 살펴보았다. 특히 본 연구에서는 두 기업 간의 관계를 관계자본, 인지자본, 구조자본으로 구분하여, 이와 같은 사회자본 유형이 현지파트너로부터의 지식획득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분석 하였다.
분석결과, 국내 정보통신 중소기업들이 현지 협력업체로부터 지식을 획득하는 과정은 사회자본 유형에 따라 서로 달라진다는 점을 파악할 수 있었다. 특히 인지자본과 구조자본의 경우에는 협력업체로부터의 지식획득에 모두 유의적인 결과를 보이고 있으나, 관계자본은 비유의적인 결과를 보여주고 있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실증분석방법
Ⅳ. 분석결과
Ⅴ. 분석결과의 논의
Ⅵ. 결론 및 연구의 한계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3-323-0009308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