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장성희 (경북대학교) 마윤주 (경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산업경제학회 산업경제연구 산업경제연구 제24권 제5호
발행연도
2011.10
수록면
2,777 - 2,802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사회적 기업의 기업가정신(혁신성, 진취성, 위험감수성)이 시장지향성과 사회적 성과와의 관련성을 분석하고, 성별에 따라 이러한 요인들 간에 차이가 있는지를 검증하는 것이 목적이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사회적 기업, 기업가정신, 시장지향성 및 사회적 성과에 관한 이론적 배경을 바탕으로 연구모형과 가설을 설정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안된 연구모형은 사회적 기업가 107명을 대상으로 EXCEL, Smart PLS 2.0, SPSS 15.0 통계패키지를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첫째, 진취성과 위험감수성은 시장지향성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혁신성은 시장지향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시장지향성은 공익성과 및 고용창출과 같은 사회적 성과를 향상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혁신성, 진취성, 위험감수성은 성별에 따라 시장지향성에 미치는 영향력에 차이가 있었고, 시장지향성은 성별에 따라 고용창출에 미치는 영향력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하여 사회적 기업에 대한 정확한 정보가 제시됨으로서 사회적 기업가 및 정책 수립자에게 유의미한 관리적 통찰력을 제공할 것이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설계
Ⅳ. 결과분석 및 논의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3-323-0009308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