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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성덕 (해양경찰학교) 천명철 (해양경찰학교) 김만중 (해양경찰학교) 윤주용 (인천해양경찰서)
저널정보
한국해양환경·에너지학회 한국해양환경·에너지학회 학술대회논문집 2011 한국해양환경공학회 추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1.11
수록면
156 - 162 (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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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양오염사고에 의한 기름 유출은 대부분 선박에서 발생하고 있으며 오염 행위자를 밝히지 못하면 피해당사자의 보상문제 뿐만아니라 사고초기에 방제전략 수립 등이 어렵다. 더욱이 선박은 이동성 및 국제항행 특수성이 있어 오염사고 주변해역을 지나간 수백척의 선박을 짧은 시간안에 조사하는 것은 매우 어렵다. 따라서 오염행위자를 적발하기 위해서는 정확한 유출유의 유종 파악과 유출시간 추정을 통해 조사대상을 압축하여 정밀조사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우리나라에서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국내에 도입되는 모든 원유, 제품유에 대한 유지문D/B를 구축 하여 활용하고 있으나 해상에 유출된 기름이 주변해역의 기상, 수온 및 경과시간 등 자연조건변화에 따라 물리화학적 특성이 변화한 경우에는 정확한 유종파악에 많은 시간이 소요되며 유출시간을 추정하는 것이 매우 제한적이다.
본 연구에서는 경시변화된 기름의 형광분광광도계를 이용한 감식ㆍ분석방법과 다양한 해역조건에 따라 미국 해양대기청(NOAA)의 ADIOS 2를 활용한 유출시간 추정 방법 등 효율적인 기름 감식ㆍ분석시스템에 대해 연구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본론
3.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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