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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채은경 (한국철도) 류준형 (한국철도) 백광선 (한국철도) 윤용기 (한국철도)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11년도 정기총회 및 추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1.10
수록면
2,037 - 2,042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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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 차량의 전자기 환경은 입반적인 상업 및 가정 환경에 비해 훨씬 열악하지만 대부분의 차량은 이러한 상업 및 가정 환경과 매우 근접하여 운행된다. 철도 차량에서 방사되는 전자파에 의해 상용 무선 장치 및 전자 장치가 영향을 받을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철도 관련 철도 차량의 전자기 환경은 입반적인 상업 및 가정 환경에 비해 훨씬 열악하지만 대부분의 차량은 이러한 상업 및 가정 환경과 매우 근접하여 운행된다. 철도 차량에서 방사되는 전자파에 의해 상용 무선 장치 및 전자 장치가 영향을 받을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철도 관련 전자파 적합성(EMC)규격으로 전자 파 방사의 허용치를 제한하고 있다. 하지만 규격에서 제시한 허용 기준은 실제 유럽의 여러 지점에서 측정한 방대한 전자파 자료를 기준으로 철도 시스템 내부의 안전을 위한 기준으로 철도 이외의 다른 외 부 환경에 주는 영향은 고려되지 않았다. 철도 시스템의 전자파 방사가 허용 기준을 만족한다고 하여도 외부 전자 장치에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철도 차량의 전자파 방사를 줄이는 노력이 필요하다. 철도 차량은 측정 지점을 수초이내에 지나쳐 가기 때문에 첨두치 측정 방법을 사용하여야 하지만 규격에는 측정 시간과 같은 시간 영역의 특성에 대한 상세한 규정이 없다. 본 논문에서는 철도 차량의 전자파 방사를 줄이는 노력에 앞서 전자파 방사의 가능한 정확한 측정을 위한 장비 설정 및 측정 방법에 대해서 논의하고자 한다.

목차

ABSTRACT
1. 서론
2. 본론
3. 결론
참고 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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