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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배연형 (동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국악교육학회 국악교육 국악과교육 제32집
발행연도
2011.12
수록면
65 - 84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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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에서는 임방울의 흥보가 음반 13종 14면(1면은 재발매) 중에서 음반이 확보된 8면과 그가 참여한 창극 오케판 『흥보전전집』을 분석하여 그의 음악적 특징과 흥보가 바디의 모습을 살펴보았다. 이를 통해 보면 임방울의 흥보가는 김창환 제임이 확인된다. 임방울의 흥보가가 김창환 제일 것이라는 추정은 이미 있어 왔지만, 그의 흥보가 음반이 전면적으로 검토된 적이 없다.
임방울의 흥보가는 가난타령처럼 부분적으로는 김창환의 소리와 완전하게 일치하지만, 소리를 가져가는 방식이나 성음놀음, 선율의 구성 등에서는 많은 차이를 보인다. 이것은 임방울이 김창환에게 직접 소리를 배우지는 않았음을 의미한다. 김창환과 임방울은 부분적으로는 완전히 일치하고, 대체적으로 동일 바디로 인정될 수 있는 정도이다. 이는 옛날 판소리 전승방식이 오늘날처럼 사진소리 경향이 아니었기 때문에 일어나는 보편적인 형상이다.
광복 이후 임방울은 흥보가를 거의 부르지 않았기 때문에 그의 유성기음반이 대거 발굴되기 전까지는 그가 흥보가를 불렀다는 사실조차 잘 인식되지 않고 있었다. 그러나 광복 이전의 유성기음반으로 보면 오히려 임방울의 초학습이 흥보가에서 시작되었음을 알 수 있고, 가난타령 등을 보면 초년부터 계면성음에 능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임방울의 흥보가는 현재 전승이 여의치 않은 김창환의 서편제 흥보가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는 점에서 학술적으로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다.

목차

국문초록
I. 서론
II. 본론
III. 결론
참고음반
참고문헌

참고문헌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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