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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희숙 (충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소비자원 소비자문제연구 소비자문제연구 제40호
발행연도
2011.10
수록면
223 - 245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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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한국소비자원 학술지인 소비자문제연구 를 대상으로 창간시점인 1989년부터 한국연구재단에 등재완료시점인 2011년 전반기까지 총 39호에 게재된 총 282편의 원고를 원고유형, 저자의 소속, 그리고 주제에 따라 분류하고 분석하였다. 그 결과 연구논문형태가 75.1%, 연구자의 46.2%가 한국소비자원 소속, 대학교수 및 강사의 구성비율이 34.4%로 높았다. 연구주제별 분류는 소비자정책분야 27편(9.9%), 소비자안전분야 33편(12.1%), 소비자교육분야 17편(6.2%), 소비자운동분야 9편(3.3%), 소비자신용 10편(3.7%), 소비자행동분야 16편(5.9%), 전자상거래분야 16편(5.9%)을 비롯하여 총 23개 분야로 구분되었다.
이러한 결론을 기초로 소비자문제연구 가 한국연구재단의 학술등재지가 된 시점에서 소비자문제연구가 지향해야할 미래방향을 제시하면, 첫째, 소비자문제연구 에 담아내야하는 연구의 범위로 소비자문제를 고민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주제로 집중시킬 필요가 있다. 둘째, 소비자문제연구 에 참여하는 연구자의 범위를 대학원생, 연구원, 정부기관(소비생활센터 포함), 소비자단체 등 현장에서 직접 소비자문제를 접하는 모든 사람들을 아우르는 노력을 할 필요가 있다.

목차

요약
I. 연구배경 및 목적
II. 연구대상과 분류방법
III. 게재원고의 분류 및 분석결과
IV. 결론 및 『소비자문제연구』의 미래방향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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