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상미 (목포과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영유아보육학회 한국영유아보육학 한국영유아보육학 제69집
발행연도
2011.12
수록면
283 - 314 (3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음악감상을 통한 음악적 표현활동에서 나타나는 유아들의 음악개념 학습과정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대상은 J도에 위치한 S유치원 만 5세 유아 총 22명이었으며 녹화, 참여관찰, 교사와의 비형식적 면담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한 자료는 질적분석을 하였으며, 분석결과 유아들은 음악감상을 통한 음악적 표현활동에서 음악개념인 리듬(박자), 멜로디(음 높이), 셈여림, 빠르기, 음색, 형식 등을 경험하였고 이러한 음악 개념들에 대해 지각하고 인식한 느낌과 생각을 신체표현활동과 악기 다루기로 구체적이고 다양하게 표현하면서 음악개념에 긍정적인 변화를 나타내었다. 따라서 음악감상을 통한 음악적 표현활동은 유아들의 음악개념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교육적 의미가 있음을 알 수 있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3)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3-375-00139048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