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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e-비즈니스학회 e-비즈니스연구 e-비즈니스연구 제12권 제1호
발행연도
2011.3
수록면
77 - 94 (1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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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한국 제조기업의 국제상품성공에 대한 마케팅과 기술요인의 영향을 조사하였다. 검증결과에서 마케팅자원은 마케팅능력에 대해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반면, 마케팅기법은 마케팅능력에 대해 유의한 부(-)의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는 한국 기업의 경쟁우위는 마케팅기법 (기회식별, 시장선정, 마케팅전략 결정, 신상품 컨셉 및 시장 테스트)보다 마케팅자원 (판매 영업력 또는 유통커버리지 범위)에서 기인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기술능력에 대한 기술요인들의 영향에서 기술자원은 유의한 부(-)의 영향을 미치는 반면, 기술기법은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한국기업이 연구개발 역량과 같은 기술자산보다는 기술기법에 의한 상품 차별화 및 품질개선 등을 통해 해외시장에서 상품의 성공을 달성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또한 정보 확산과 이용을 촉진하는데 있어 부서간통합의 역할이 마케팅능력을 향상시키는데 유효함을 본 연구는 증명하고 있다. 특히 본 연구에서 한국기업의 국제상품성공에 대해 마케팅능력과 기술능력이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친다는 검증결과를 통해, 목표시장의 특성 및 트렌드를 정확히 이해하는 마케팅역량과 함께 엔지니어링 및 제조의 평가와 같은 기술역량에 대한 기업의 투자가 중요함을 확인시켜준다.

목차

Abstract
Ⅰ. Introduction
Ⅱ. Conceptual model and Hypotheses
Ⅲ. Methodology
Ⅳ. Data analysis and results
Ⅴ. Discussion and Conclusions
References
국문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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