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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전종근 (한국외국어대학교) 최영신 (한국외국어대학교)
저널정보
국제e-비즈니스학회 e-비즈니스연구 e-비즈니스연구 제12권 제1호
발행연도
2011.3
수록면
207 - 227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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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기업들이 블로그를 통해 자사의 제품에 대한 정보를 소비자들에게 제공하는 블로그 마케팅을 계획하고 실행하는데 시사점을 주기위해 수행되었다. 구체적으로 제품 관련 온라인 블로그의 운영주체(기업, 개인), 정보 유형(비교정보, 단일정보), 그리고 정보원 전문성(전문가, 일반인)이 블로그에 대한 소비자의 평가에 미치는 영향을 실험을 통해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휴대폰을 대상제품으로 정하고 8개 실험집단별로 각각 다른 블로그를 작성하였으며 240명의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실험결과 비교정보와 정보원의 전문성이 소비자 평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블로그의 운영주체는 소비자 평가에 차이가 없었다. 또한 비교정보와 정보원의 전문성은 소비자 반응에 대해 상호작용 효과가 존재하였다. 본 연구는 기업의 블로그 마케팅 관련 의사결정에 도움을 주고 방향성을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그 의의가 있으며 구체적인 연구 결과, 기여점, 연구의 한계를 함께 제시하였다.

목차

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가설
Ⅳ. 연구방법
Ⅴ. 실증 분석 및 결과
Ⅵ. 결론
부록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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