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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선미 (순천국립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사회과교육연구학회 사회과교육 社會科敎育 第50卷 4號
발행연도
2011.12
수록면
173 - 190 (1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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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글에서는 한국의 사회문화적 특성을 반영한 다문화정책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서구식 다문화정책의 성급한 도입에 대한 반성과 향후 다문화교육의 방향성을 모색해 보고자 시도하였다. 이에 따라 서구사회와 다른 다문화주의와 관련된 한국 특성의 사회문화적 토양을 조망해보고, 지금까지 시행되어온 다문화정책을 성찰해 봄으로써 다문화교육의 과제와 지향점들을 재점검하고자 하였다. 한국사회는 단기간에 걸쳐 급증하는 외국인 수의 확대와 이식된 다문화주의 이론에 대한 내부 담론의 근본적 대비 부족 속에 정부 주도 성격의 급속한 다문화정책의 도입과 확산이 이루어져왔다. 한국사회 문제 해결 노력과 다문화주의 담론이 불분명하게 혼용되는 양상으로 전개된 우리나라 다문화정책은 한국사회의 특수성을 반영하지 못하고 다문화정책의 성격과 방향성이 모호한 상태에서 전개된 경향이 없지 않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약 오년이라는 짧은 시간 내에 다문화교육 담론의 놀라운 양적 확산과 정착을 보였으며 그 실행의 효과를 보이기도 한 반면, 일부 한계점도 서서히 드러내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포괄적이기는 하나 다문화정책에서 일부 용어상의 모호함과 다문화교육의 범위와 대상, 다문화교육의 개념 정립, 그리고 내용과 방법 등에 관하여 전반적인 방향성을 점검해 보고자 하였다.

목차

요약
Ⅰ. 들어가며
Ⅱ. 한국적 다문화주의(Multiculturalism)의 배경
Ⅲ. 다문화정책 실행에 대한 성찰
Ⅳ. 한국적 다문화교육 정책의 방향
Ⅴ. 맺음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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