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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황창환 (건국대학교) 문종범 (건국대학교)
저널정보
국제e-비즈니스학회 e-비즈니스연구 e-비즈니스연구 제10권 제3호
발행연도
2009.9
수록면
49 - 71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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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통신 기술의 발달과 글로벌화의 심화로 인하여 고객접점의 판매경쟁이 치열해짐에 따라 이에 성공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영업직원의 영업역량이 기업경쟁력의 원천으로 재인식되면서, 기업은 영업직원의 직무만족 향상에 필요한 영업역량이 무엇인지를 알고 이러한 영업역량을 보유한 영업직원을 육성하기 위한 전략이 필요하다. 특히, 오늘날과 같이 제조업체의 경쟁이 더욱 심화되는 상황에서 영업직원의 역할이 과거 어느 때보다 더욱 강조된다. 특히 조직적 측면에서 보면 조직의 전략적 경영목표 달성 여부는 영업인재의 발굴육성, 그리고 유지에 달려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러한 요구에 발맞추어 전략적 영업직원의 육성이 더욱 강조되고 있고, 이를 위하여 영업역량 기반의 인적자원개발 방식이 부각되어 활용되고 있으므로 지금까지의 직무 중심적 접근에서 역할 중심적 또는 영업역량 중심적 접근으로의 보완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A 제조업체의 영업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영업직원의 영업역량을 개발하고, 이것이 영업직원의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분석 하였다. 연구의 결과, 제조업체 영업직원의 직무만족 향상에 필요한 영업역량은 영업마인드, 영업기획, 영업활동 등으로 나타났으며, 이러한 역량들의 개발을 통해 영업직원의 직무만족을 향상시킴으로써 영업현장의 실질적 성과향상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방향을 제시하였다.

목차

초록
I. 서론
II. 이론적 배경
III. 연구모형과 가설의 설정
IV. 실증 분석
V.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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