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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최병욱 (서울과학기술대) 서인명 (서울도시철도) 김수호 (서울도시철도) 박종헌 (서울도시철도)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제14권 제6호
발행연도
2011.12
수록면
507 - 514 (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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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국내 협력 업체와 함께 국산 전동차를 제작하였다. 전동차에서 주 제어장치는 열차종합제어장치인 TCMS로서 시스템 성능, 편리한 유지 관리 그리고 서비스 관점의 유연성을 고려하면서 TCMS의 요구분석을 수행하였다. 이를 기반으로 새로운 내부 버스 구조와 RTOS로서 QNX를 적용하게 되었다. TCMS 기능을 서비스 장치와 제어/감시 기능으로 분리하여 열차의 성능 개선과 편리한 유지 보수 그리고 고객 요구를 만족하였다.
TCMS는 하드웨어에 구현된 다양한 프로토콜을 통하여 열차에 장착된 제어 장치를 제어하고 관리한다. 시스템의 성능 검증과 안정성을 확인하기 위하여 EMC/EMI를 비롯한 다양한 시험을 KOLAS 인증 기관과 한국철도기술연구원에서 시행하였다. 현재 TCMS는 새로 개발된 열차에 장착되어서 시운전을 통하여 성능 검증을 수행하고 있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TCMS 장치 개발 방향
3. TCMS 개발
4. 실험결과
5.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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